Stack Building
[android] 처음 만드는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 본문
안드로이드 앱의 기본 작성법
Activity Name : 기본 소스인 Java 파일 이름으로 지정 (기본:MainActivity.java)
Layout Name : 기본 화면인 XML 파일 이름으로 지정 (기본:activity_main.xml)
- 아이콘 등의 이미지 파일은 [app]-[res]-[drawable]에 저장하면 앱에서 쓸 수 있다.
- findViewById( ) 메소드를 사용하여 activity_main.xml 파일에서 만든 객체에 접근
- button.setOnClickListener(new View.OnClickListener(){버튼클릭시작동코드});
- R.java는 레이아웃 파일, string.xml 등에 들어 있는 문자열과 버튼 등의 id, 이미지 파일의 id 등이 자동으로 등록되는 클래스다. xml에서 android:id="@+id/button1"과 같은 식으로 등록되면 이 파일에 등록된다고 보면 된다. 그림 파일은 R.drawable.그림파일id의 형식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절대 직접 수정하면 안 된다.
AVD의 명칭
- ctrl ->, <- 로 화면을 전환할 수 있다.
- 실제 휴대폰을 쓰는 것처럼 대부분의 기능을 쓸 수 있다.
- [Run As] - [Run 'app']을 선택하여 실행하면 앱이 화면에 뜨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안드로이드 프로젝트의 구성
❖ java 폴더
✓ 하위에 패키지명의 하위 폴더가 있는데, 이는 안드로이드 프로젝트를 생성할 때 입력한 패키지 이름과 동일
✓ 패키지 이름 아래에 MainActivity.java로 메인 Java 소스가 들어 있음
❖ res 폴더
✓ 앱 개발에 사용되는 이미지, 레이아웃, 문자열 등이 들어가는 폴더
✓ 이미지 파일은 drawable 폴더에 넣음
✓ layout 폴더는 액티비티(화면)을 구성하는 xml 파일을 넣으면 됨
✓ values 폴더는 문자열을 저장하는 string.xml 등이 들어 있음
✓ menu 폴더는 메뉴 XML 파일이 저장되어 있음
❖ generatedJava 폴더
✓ Android Studio 3.2부터 제공되는 폴더로 시스템 내부적으로 사용됨
❖ manifests 폴더
✓ AndroidManifest.xml 파일이 들어 있는데, 앱의 여러 가지 정보를 담고 있음
❖ Gradle Scripts 폴더
✓ Gradle 빌드 시스템과 관련된 파일이 들어 있음
• build.gradle (Module: app) : 빌드 스크립트 핵심 파일
• local.properties : 컴파일되는 SDK의 경로가 들어 있음
• gradle.properties: JVM 관련 메모리가 설정되어 있음
'앱'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류] Execution failed for task 'app:mergeDebugResources' Crunching Cruncher (0) | 2019.05.18 |
---|---|
[android] 안드로이드를 위한 자바 문법 (0) | 2019.04.19 |
[android] 안드로이드 개요와 개발 환경 (0) | 2019.04.19 |
[오류] LinearLayout 요소 안보임 (0) | 2019.03.19 |
[오류] Guest isn't online after 7 seconds (0) | 2019.03.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