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ack Building
함수 본문
프로그램을 여럿이 개발할 때에는 필요한 기능별로 나눠 작성한 후 합치게 된다. 기능별로 프로그램을 나누는 방법은 함수/객체/모듈로 나누는 것이다. 이 글에서 다루는 것은 함수이다.
1.
함수란 어떤 일을 수행하는 코드의 덩어리다. 코드를 논리적인 단위로 분리할 수 있으며, 인터페이스만 알면 타인의 코드도 사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캡슐화를 한다. 함수가 위에 작성되어 있어도 메인 프로그램부터 실행되니 초보자들은 유의해야 한다.
2.
파라미터parameter는 함수의 입력 값 인터페이스이고, 아규먼트argument는 실제 파라미터에 대입된 값이다. 파라미터는 설계할 때의 요소, 아규먼트는 실제 사용할 때의 요소를 말한다고 보면 된다. 파라미터와 리턴값 유무에 따라 함수의 형태가 달라진다. 필요에 따라 적절히 작성하면 된다.
3.
함수의 호출 방식은 값에 의한 호출, 참조에 의한 호출로 구분된다. 인자를 넘길 때 값만 넘기면 인자값 변경을 하더라도 호출자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후자는 메모리 주소를 인자로 넘겨주기 때문에 인자값 변경을 하면 호출자에 영향을 준다. 파이썬은 객체의 주소가 함수로 전달된다. 객체를 참조하여 변경하면 호출자에 영향을 주고, 새로운 객체를 만들면 호출자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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